서문

본 실습 가이드는 마이크로컨트롤러(MCU)에서 실시간 운영 체제(RTOS)를 실행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기능적 지식을 제공합니다. 실제 하드웨어를 사용하는 실습 예제를 통해 RTOS 응용프로그램을 어떻게 구현하는지, 그리고 일반적인 성능과 개발 소요 시간 사이의 절충하는 방법에 대한 논의에 관심 있다면 이 책을 잘 선택한 것입니다.

 

우리는 FreeRTOS 커널을 사용하여 코드를 구현하고, 저가의 STM Neucleo 개발 보드에 실장된, 인기있는 STM32 ARM MCU를 활용하며, SEGGER 디버그 도구를 사용하여 코드를 디버깅하고 분석할 것입니다. 이 책에 사용된 모든 도구들은 취미 활동가나 전문가가 프로젝트를 시작할 때 쉽게 접근할 수 있고 실제 프로팀에서도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선택되었습니다. 이 책의 내용과 예제를 통해 얻은 지식과 경험은 실제 전문적인 환경에서 개발시에 직접적으로 적용될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을 위한 책일까요?

RTOS 프로그래밍은 초보자의 주제가 아니며 임베디드 시스템에 대한 학습을 위한 적절한 출발점이 아닙니다. MCU나 C언어에 생소하다면, 이보다 발전된 주제에 접근하기 전에 기초부터 다루고 실제 경험을 쌓는 것으로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이 책은 어떤 사람에게 가장 필요한 것일까요?

 

전문 프로그래머 : 지금까지는 베어메탈(OS 없음)의 프로그래밍 경험만 있으면서, RTOS를 사용하여 엄격한 타이밍 요구 사항을 충족하고 동시 운영의 균형을 얻으며 모듈화된 코드를 작성하는 방법을 배워서 MCU 프로그래밍 기술을 향상하려는 프로그래머.

 

학생 : 이론을 다루고, 강의를 듣고, 실험실에서 연습문제를 코딩하는 등의 활동을 해왔지만, 물리적으로 만지고 상호작용할 수 있는 것을 시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완벽한 가이드를 찾고 있는 학생.

 

보다 고급스러운 주제로 넘어가려는 메이커 : 스케치나 스크립트 코드를 몇 가지 코딩했지만 다음 과제를 찾고 있고, 기초부터 완전한 MCU 기반 시스템을 만들고 싶다면 여기에 나와 있는 정보는 프로그래밍 측면의 본궤도에 오르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프로젝트에 사용할 MCU를 선택할 때 무엇을 고려해야 하는지에 대한 조언도 얻을 수 있습니다.

+ Recent posts